• 2023. 2. 12.

    by. 환경을 지키는 농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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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기가스가 뇌에 손상을 일으킨다고?

    교통 오염은 호흡기 질환, 심혈관 질환, 심지어 암까지 인간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오랫동안 알려져 왔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인 수준의 교통 오염에 노출되면 단 몇 시간 만에 뇌 기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환경 건강 저널에 발표된 이 연구는 디젤 배기 가스에 노출되면 뇌의 여러 영역 간의 통신을 방해할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기능적 자기 공명 영상(fMRI)을 사용했습니다.


    이 연구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UBC)의 연구원들이 수행했으며 25명의 건강한 성인이 참여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실험실 환경에서 디젤 배기 가스와 여과된 공기에 잠시 노출되었고 각 노출 전후에 fMRI를 사용하여 뇌 활동을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참가자들은 여과된 공기에 비해 디젤 배기 가스에 노출된 후 기억과 내부 사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상호 연결된 일련의 영역인 뇌의 기본 모드 네트워크(DMN)에서 기능적 연결성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발견은 특히 DMN의 기능적 연결성 감소가 인지 기능 저하 및 우울증 증상과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우려됩니다. 이 연구는 통제된 실험에서 대기 오염으로 인해 변경된 뇌 네트워크 연결성에 대한 인간의 첫 번째 증거를 제공합니다.

    수석 연구 저자이자 UBC의 호흡기 의학 교수인 Chris Carlsten 박사에 따르면 과학자들은 이전에 뇌가 대기 오염의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보호된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이 연구는 대기 오염이 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증거를 제공합니다. "대기 오염은 이제 인간 건강에 대한 가장 큰 환경적 위협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모든 주요 장기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점점 더 많이 보고 있습니다."라고 Carlsten 박사는 말합니다. "공중 보건 공무원과 정책 입안자들에게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관련된 인지 효과만이 아닙니다. 교통 오염은 세계적 질병 부담의 주요 원인이며 매년 전 세계적으로 약 300만 명의 조기 사망을 초래합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WHO)는 대기 오염이 주요 환경 건강 위험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전 세계 인구의 92%가 대기 질이 WHO 지침을 초과하는 장소에 살고 있습니다.

    교통 오염은 미세 입자상 물질(PM2.5), 질소 산화물(NOx) 및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을 포함한 오염 물질의 복잡한 혼합물입니다. PM2.5는 폐 깊숙이 침투하여 혈류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인체 건강에 해롭습니다. 실제로, 30개 이상의 연구에 대한 메타 분석에서는 PM2.5 노출과 성인의 인지 기능 저하 사이에 상당한 연관성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사람들이 호흡하는 공기에 유의하고 자동차 배기 가스와 같은 잠재적으로 유해한 대기 오염 물질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여기에는 운전 대신 대중 교통, 카풀, 걷기 또는 자전거 타기, 자동차 공기 필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시와 정부는 더 깨끗한 형태의 교통 수단을 장려하고 차량에 대한 더 엄격한 배출 기준을 시행하는 등 교통 오염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뇌 기능에 대한 교통 오염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명확한 증거를 제공하고 개인, 도시 및 정부가 잠재적으로 유해한 대기 오염 물질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신경 인지 장애의 발병률이 증가하고 대기 오염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위협이 인식됨에 따라 우리는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교통 오염이 우리의 건강과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교통 오염을 줄일 수 있을까요?

     

    교통 오염은 인간 건강에 가장 큰 환경 위협으로 확인된 대기 오염의 주요 원인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인 수준의 교통 오염은 단 몇 시간 만에 인간의 뇌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대기 오염 물질에 장기간 노출되면 심장병, 뇌졸중, 폐암 및 호흡기 질환을 포함한 심각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경뿐 아니라 일반 대중의 건강을 위해서도 교통 오염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교통 오염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도시 지역에서는 자동차가 모든 대기 오염의 절반 이상을 담당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미국에서 운송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27%를 차지하는 두 번째로 큰 온실가스 배출원입니다. 이러한 배출은 대기 오염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지구 온난화 및 기후 변화에도 기여합니다.

    교통 오염을 줄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여러 단계가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체 교통 수단 장려: 사람들이 대중 교통, 자전거 타기 또는 도보와 같은 대체 교통 수단을 사용하도록 장려하면 도로의 차량 수를 크게 줄이고 교통 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전거 도로와 보행자 친화적인 지역의 개발, 카풀 및 대중 교통의 촉진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저공해 차량 사용 장려: 전기 자동차, 하이브리드 및 연료 효율이 높은 자동차와 같은 저공해 차량은 기존 가스 구동 자동차보다 대기 중 오염 물질을 적게 배출합니다. 정부는 세금 공제, 리베이트 및 기타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사람들이 이러한 차량을 구매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더 엄격한 배기가스 배출 표준 시행: 정부는 차량에 대해 더 엄격한 배기가스 배출 표준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제조업체는 더 깨끗한 자동차를 생산해야 합니다. 이는 미국과 유럽 연합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이미 시행되었으며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청정 연료 사용 장려: 천연 가스, 바이오디젤, 에탄올과 같은 청정 연료 사용을 장려하면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오염 물질의 양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정부는 세금 공제, 보조금 및 기타 재정적 인센티브와 같은 이러한 연료 사용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혼잡통행료 시행: 피크 시간대에 혼잡한 지역에서 운전할 때 부과되는 요금인 혼잡통행료를 시행하면 도로의 차량 수를 줄이고 교통 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런던, 싱가포르 및 스톡홀름과 같은 도시에서 성공적으로 구현되었습니다.

    재택근무 촉진: 재택근무를 장려하면 도로 위의 차량 수를 줄이고 교통 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화상 회의 및 가상 회의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차 없는 구역 홍보: 자동차가 허용되지 않는 구역인 차 없는 구역을 홍보하면 혼잡한 지역의 교통량과 교통 오염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파리, 베를린, 코펜하겐과 같은 도시에서 성공적으로 구현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교통 오염을 줄이는 것은 대기 질과 공중 보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전략을 구현함으로써 대기로 배출되는 오염 물질의 양을 크게 줄이고 대기 질을 개선하며 공중 보건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대기 오염과 관련된 신경인지 장애 및 기타 건강 문제의 발생률이 증가함에 따라 교통 오염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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