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상토 VS 배양토
식물을 키우는데 상토와 배양토 중 무엇을 사용하는게 더 좋을까요?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는 주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각 용어의 정의를 알아보겠습니다.
상토: 화분용이나 정원용 흙으로 범용적으로 쓰이는 토양
배양토: 통제가 가능한 특수한 환경을 위한 토양
상토의 특징
화분용 흙 또는 정원용 흙이라고도 하는 상토는 식물을 재배하기 위해 정원이나 화분에 사용되는 다용도 토양 혼합물입니다. 일반적으로 상토는 모래나 점토와 같은 여러가지 흙과 퇴비와 같은 유기물을 혼합하여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배수가 잘되고 영양분이 풍부하다는 특징이 있죠.
- 영양소: 상토에는 일반적으로 질소, 인, 칼륨과 같은 필수 영양소와 칼슘, 마그네슘, 철분과 같은 미량 영양소가 풍부하여 식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배수: 좋은 상토는 배수가 잘 되어야 물이 쉽게 통과하고 뿌리 부패 및 기타 식물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침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유기물: 상토에는 퇴비 등 유기물이 포함되어 있어 토양 구조를 개선하고 식물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pH: 상토는 대부분의 식물에 적합한 중성에서 약산성 pH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양토의 특징
배양토는 성장 배지라고도 하며 온실이나 수경 재배 시스템과 같이 통제된 환경에서 식물을 재배하기 위해 고안된 특수 토양 혼합물입니다. 배양토는 일반적으로 특정 유형의 식물에 최적의 영양과 성장 조건을 제공하도록 배합됩니다.
배양토의 특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영양소: 배양토는 재배 중인 식물의 필요에 맞게 다량 영양소와 미량 영양소의 균형을 잡아줍니다.
- 정확한 배수: 배양토는 재배 중인 식물에 최적화된 정확한 배수 수준을 제공합니다.
- 멸균 처리: 배양토는 식물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병원균이나 해충을 제거하기 위해 종종 멸균 처리됩니다.
- pH 수준: 배양토는 재배 중인 식물의 필요에 따라 특정 pH 수준을 가질 수 있습니다.
- 가격: 배양토는 특수한 특성과 추가 생산 비용으로 인해 상토보다 더 비쌀 수 있습니다.
상토와 배양토의 차이점
상토와 배양토는 일부 비슷한 부분이 있지만, 주요 차이점은 배양토는 특정 유형의 식물이나 재배 조건에 맞게 설계된 특수 토양인 반면, 상토는 다양한 식물에 사용할 수 있는 범용 토양이라는 점입니다. 배양토는 특수한 특성과 추가 생산 비용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상토보다 더 비쌉니다.
일반적으로 정원이나 화분에서 식물을 재배하는 경우 상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실이나 수경 재배 시스템과 같이 보다 통제된 환경에서 식물을 재배하는 경우에는 식물의 특정 요구에 맞는 특수 배양토 사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반응형'농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법 축사, 철거해야할까? (0) 2023.04.20 농지의 정의? 농지란 무엇인가. 사실상 농지??? (0) 2023.04.20 농지취득자격증명 신청서 샘플, 인터넷으로 농지취득자격증명 신청하는법 (0) 2023.04.02 젊은농부 양배추즙 두박스(100포) 마셔본 후기, 리뷰 (0) 2023.03.18 양배추 단점, 양배추즙은 정말 만병통치약인가? 양배추즙의 허와 실(양배추, 양배추즙 효능) (0) 2023.03.10